전자신문 로고

콘텐츠 구매센터

Contents Purchase Center

FAQ

ETNEWS 기사 콘텐츠 활용에 대한 구매, 일반원칙, 복제 및 공중송신 링크, 기타 사례들을 확인하세요!

단순링크란 무엇인가요?
단순링크란 링크를 원하는 웹사이트의 메인페이지(홈페이지 또는 초기화면)를 링크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언론사 웹사이트 초기화면에 대한 단순링크는 언제든지 허용 됩니다.
직접링크란 무엇인가요?
영어의 'Deep Link'를 그 의미에 맞게 쉽게 표현한 것인데, 영어를 그대로 읽어 '딥 링크'라고 하기도 하고 '내부링크' 또는 '심층링크'라고도 합니다. 특정 웹사이트의 초기화면을 링크하는 것이 아니라, 그 하위페이지나 특정웹페이지, 특히 개별 뉴스나 사진을 직접 링크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한국온라인신문협회 '디지털뉴스 이용규칙'은 개별 뉴스나 사진을 '직접' 링크 하는 방식이라는 그 의미에 맞게 '직접 링크'라는 표기를 선택하였습니다.
디지털뉴스 이용규칙에 '펌글'은 금지하고 '링크'는 허용한다는 의미가 무엇인가요?

협회는 디지털뉴스의 단순복제(무단전재)는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인터넷의 기본적인 문화인 링크 방식의 이용을 거의 전면적으로 허용함으로써, 저작권 보호와 이용자의 권리보호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펌글'은 인터넷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저작물의 무단복제 행위로 저작권법 위반행위입니다. 비록 '펌글'이 인터넷 정보공유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법률위반행위를 그대로 방치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디지털뉴스를 빠르고 저렴하게 공유하려는 인터넷 이용자의 요구, 나아가 사회의 요구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협회는 디지털뉴스의 유통과 정보공유를 위해 '단순링크' 뿐 아니라 '직접링크'에 의한 접근을 허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링크'는 현재의 인터넷을 가능하게 한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수단입니다. 이제부터 저작권이 있는 디지털정보의 공유는 '링크' 방식에 의하도록 하여 성숙한 인터넷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할 때입니다.